강정애 장관 “3·8민주의거, 대구에서 타오른 민주주의 향한 불씨가 계속 타오르도록 한 희망의 역사이자 4·19혁명의 기폭제”

제64주년 3·8민주의거 기념식

[뉴스파노라마] 국가보훈부는 1960년 대전지역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일어난 충청권 최초의 민주화 운동인 3·8민주의거를 기억하고 그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제64주년 3·8민주의거 기념식’을 8일 오전 10시 국립한밭대학교(아트홀, 대전광역시 유성구)에서 거행한다고 밝혔다.

3·8민주의거는 64년 전 충청권 7개교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일어난 민주적 저항운동으로 대구 2·28민주운동, 마산 3·15의거와 함께 4·19혁명의 도화선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지난 2018년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후 2019년부터 정부기념식이 개최되고 있다.

'정의의 들꽃으로 빛나리라'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기념식에는 3·8민주의거 참여자와 정부 주요 인사를 비롯해 3·8민주의거 참여학교 후배 학생 600여 명 등 총 8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기념식은 3·8민주의거 기념탑 식전 참배를 시작으로, 본식에서는 여는 공연, 국민의례, 기념 공연 1막(그리기(드로잉) 영상, 헌시 낭독), 기념 공연 2막(주제 영상, 대합창), 3·8찬가 제창 순으로 약 40분간 진행된다.

먼저, 애국가는 제13회 3·8학생백일장 대회에서 입상한 청란여자고등학교 학생 5명이 무대에서 선창한다.

여는 공연은 대전지역 미래세대들로 구성된 연합합창단이 주제 ‘정의의 들꽃으로 빛나리라’ 배경 영상과 어우러져 ‘들꽃’을 합창한다.

기념 공연 1막에서는 3·8 참여자와 학생이 무대에 올라 3·8민주의거와 관련한 통신 대화(채팅)를 시작으로, 3·8민주의거를 소개하는 그리기(드로잉) 영상이 이어진 후, 의거 참여자가 육성으로 직접 3·8민주의거의 역사적 가치를 전한다. 그리기(드로잉) 영상은 3·8민주의거의 ‘3부터 8까지’의 숫자를 핵심어(키워드)화하여 각 숫자별 의미에 맞춰 3·8민주의거의 전개 과정을 함축적으로 표현한다.

이어 참여학교 후배 학생 7명이 무대로 나와 3·8민주의거 기념시 ‘자유를 향한 금빛 날개로’ 낭독을 통해 3·8정신을 공유하고 미래세대로 이어가는 모습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기념공연 2막'정의의 들꽃으로 빛나리라'는 3·8민주의거를 알리고 그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미래세대들이 준비하는 ‘시민과 함께하는 전시회’ 영상을 통해 3·8민주의거 참여자와 지금의 세대들이 함께 3·8민주의거를 기억하고 그 정신을 알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기념공연의 대미를 장식할 대합창에서는 3·8민주의거 참여학교인 대전공고의 후신 국립한밭대학교 악단(밴드부)과 대전고등학교 관악부의 협업 연주가 영상과 무대에서 진행되는 동안 대전학생연합합창단이 무대에 올라 64년 전, 불의에 맞선 선배들의 용기는 민주의 길을 환하게 밝혔고, 우리도 그 정신을 이어받아 다 함께 힘차게 나아가자는 의미를 담아 가수 김재환과 함께 ‘다시(Reload)’를 부른다.

끝으로, 대합창 공연자와 현장 참석자들이 함께 ‘3·8찬가’를 제창하며 기념식이 마무리된다.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은 “3·8민주의거는 대구에서 타오른 민주주의를 향한 불씨가 꺼지지 않고 계속 타오를 수 있도록 한 희망의 역사이자 4·19혁명의 기폭제가 된 자랑스러운 역사”라며 “이번 기념식이 대전 학생들의 정의로움을 기억하고 그 정신을 계승·발전시켜 나가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국가보훈부(대전지방보훈청)는 다가오는 4월 5일 '대전의 봄, 우리들의 삼월'을 통해 3·8민주의거 참여학교인 우송고등학교(前 대전상고)와 협업하여 교내 민주발표회, 창작 주제(테마)공연, 번개 모임(플래시몹) 등을 진행한다. 또한 3‧8민주의거와 관련하여 학생 참여형 체험공간(부스)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3‧8민주의거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