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5일 윤석열 대통령은 에듀케이션 시티 모스크를 방문하고 하마드 빈 칼리파 대학교에서 열린 청년 리더와의 대화에 참석했다.

[뉴스파노라마]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현지시간 10. 25, 수) 오후 카타르 에듀케이션 시티에 위치한 연구 중심 대학인 하마드 빈 칼리파 대학교(HBKU)에서 개최된 '청년 리더와의 대화' 행사에 참석했다. 대통령은 해외 순방 때마다 그 나라의 학술연구와 혁신을 선도하는 대학을 방문해 청년들과 소통하고 있다.

대통령은 HBKU 1층에 위치한 컨퍼런스룸에서 한국 문화와 과학기술 연구에 관심을 가진 50여 명의 학생들과 함께 양국의 미래세대 협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카타르와 한국은 영토가 크지 않고 인구가 많지 않지만 양국의 청년들이 과학기술을 매개로 힘을 합칠 때 시장과 공간이 넓어지고 디지털 영토는 상상하는 만큼 넓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국과 카타르의 청년들이 교류하고 세계 다른 나라 청년들과 좋은 친구가 될 때 세계의 미래는 밝다. 여러분의 꿈과 비전을 강력히 지지하고 응원한다"고 전했다.

오늘 행사에는 한국과 협력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HBKU 부교수, 생명의학 분야에서 공동연구 중인 한국인 연구원, 독학으로 한국어를 공부한 한류동호회 회원 현지 대학생, 태권도 카타르 국가대표 선수가 함께하며 다양한 주제의 대화를 나눴다.

먼저 한국과 태양광 공동 협력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카타르환경에너지연구소(QEERI) 연구원이자 HBKU 부교수는 카타르 국가비전 2030으로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의 환경개발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태양광 에너지 개발을 위해 QEERI와 삼성은 올해 초부터 원활한 협력체계를 구축했고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료를 통해 카타르의 녹색 미래를 열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HBKU 산하 생명의학연구소(QBRI) 신경장애 연구센터에 근무하는 한국인 연구원은 카타르는 비전과 과학적 우수성에 대한 확고한 의지로 생물의학 연구에 상당한 투자를 추진하고 있으며, 카타르의 전략적 위치는 협업과 네트워킹을 위한 인프라, 접근성, 글로벌 연결성 등의 기회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문화를 좋아해 독학으로 한국어를 공부한 카타르 대학생은 카타르인으로서 한국의 대통령님을 만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현재 카타르 대학 내 한국 클럽에서 활동하고 있음을 소개하고, 향후 카타르와 한국의 문화를 긴밀하게 연결하는데 역할을 하고 싶다는 포부를 한국어로 직접 발표했다.

카타르의 태권도 국가대표 선수는 태권도를 1998년 스포츠 클럽에서 시작했고, 2018년 세계태권도비치선수권대회에 카타르 최초로 금메달을 획득했다고 소개하며, 향후 문화와 스포츠 협력으로 양국의 미래세대 간 가교역할 꿈꿔왔다고 말했다.

청년 리더들의 발언을 경청한 대통령은 "네 분의 말씀을 잘 들었다. 롤와 학생의 경우 한국어를 독학으로 했는데, 한국에서 배운 저보다 훨씬 잘하신다"고 격려하며 "카타르 청년들이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관심이 많아 감명 깊었고, 한국과 카타르가 신재생에너지와 보건의료 분야에서 깊이 협력하는 것을 보고 기뻤다"고 말했다.

또한 대통령은 "한국과 카타르의 미래가 더 다양하게 지속가능할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 유익한 기회를 만들어주신 총장님과 대학 측, 학생 여러분에게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오늘 대통령이 청년 리더와의 대화를 마치고 자리를 떠날 때 현장의 학생들은 열띤 환호를 보내고 사진을 촬영하며 환송했으며, 대통령의 발언이 끝나자 학생들과 참석자들은 큰 박수로 화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