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광 수원문화재단 대표이사
김현광 수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산수화기자단= 뉴스파노라마] “수원시민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단지 관객을 넘어 문화예술에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는 문화도시 수원을 만들고자 합니다.”

김현광 수원문화재단 대표이사의 당찬 포부이다. 그의 이러한 포부는 이재준 수원시장과의 문화예술 키워드 ‘날마다 축제, 어디나 공연장’과도 맞아떨어진다. 

수원시민들은 일상에서, 공원, 카페, 갤러리, 소극장 등 동네 곳곳에서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다. 많이 접하면 접할수록 직접 참여하고 싶고, 나아가 문화예술을 주도할 수 있다는 것이 김 대표이사의 이상인 것이다.

그리고, 김 대표이사는 솔선수범해 이를 실천하고 있다. 그는 “주말마다 수원 곳곳에서 진행하는 문화예술 행사에 빠짐없이 참여하려고 노력한다”라며 “문화예술은 많이 접하고 경험해야 관심도 커진다”라고 말했다.  

지금 수원에서는 ‘2023 힐링폴링 수원화성’이 한창 진행 중이다. 9월 23일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9월 23일~10월 14일)을 시작으로 ‘수원화성 미디어아트’(10월 6일~11월 4일), 제60회 수원화성문화제(10월 7~9일),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10월 8~9일) 등 4개 축제가 장장 43일 동안 전개된다. 

‘시민 중심의 축제’를 완성하기 위해 여념이 없는, 김 대표이사를 26일 대표이사실에서 산수화기자단(회장 박진영, 경인데일리)이 만났다.

다음은 김 대표이사와의 일문일답.

- 수원문화재단 대표이사로 취임한 지 1년이 조금 넘었다. 지난 1년간 소회는?

지난해 영광스러우면서도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취임 인사를 했는데 어느덧 한해가 흘렀다.

취임 당시 10년의 세월을 성장동력으로 삼아, 제2의 도약을 위해 발전하고 혁신하는 재단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지난 1년은 직원들과 재단의 미래 10년을 위해 우리도 모르게 쌓아온 장벽은 없었는지 돌아보고, 함께 허물고자 고민해보는 시간이었다.

먼저 재단의 고객인 시민, 문화예술인과의 벽을 소통과 공감으로 허물고자 노력했다. 지역민과 함께 프로그램을 기획하거나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을 우선적으로 운영하고, 문화예술공간은 확충·개방하여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문화예술·관광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했다. 지역예술인과는 정기적인 간담회나 사업 참여 기회를 넓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2022년 12월 지역 작가들과의 협력으로 아트마켓을 추진, 작품 전시 및 판매 기회 제공함으로써 창작환경의 선순환을 도모하는 결실도 맺었다.

지역의 경계를 넘어선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도 했다. 수원과 역사적 유대감이 깊은 오산, 화성, 평택 등 지리적으로 인접한 도시와의 협업으로 지역문화예술의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타 지역 문화재단, 지역 내외 문화예술단체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지역 문화콘텐츠 생산과 유통 등 지역 문화예술의 저변 확대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7~8월에는 평택시문화재단과 함께 지역 청년예술인 교류전인 <융 融>을 공동개최했다. 11월에는 수원, 화성, 오산, 평택의 예술인 등과 함께 ‘평화수산’이라는 아트마켓을 개최, 경기 남부지역의 문화콘텐츠 유통 및 교류의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경기지회장으로 활동하며, 유관기관과 네트워크 및 협력체계 강화로 수원문화재단의 외연을 넓히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재단 내부의 벽을 허물기 위한 노력이다. 최근에는 변화하는 환경에 신속하게 적응하기 위해 경영개선에 힘쓰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재단이 공공기관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2023년을 ESG 경영 도입의 원년의 해로 삼고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난 9월 15일 노사공동 ESG 실천 선언을 시작으로, 내외부 ESG 경영의 이해도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친환경 캠페인, 사회공헌 활동, 직장 내 갑질 및 괴롭힘 근절 캠페인 등의 다양한 실천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 수원시와 수원문화재단 간 축제 운영에 변화가 있었다. 수원화성문화제를 비롯한 2023 힐링폴링 수원화성에 재단은 어떤 방식으로 함께하는가?

2023 힐링폴링 수원화성은 세계유산 수원화성을 배경으로 진행되는 4개의 가을 축제를 아우르는 말이다.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을 시작으로 수원화성 미디어아트, 수원화성문화제,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등 4개 축제가 43일 동안 이어진다. 특히 올해는 시민 중심의 축제로 치러질 예정이다.

여기에 재단은 4개 축제를 아우르며 다양한 방식으로 수원시와 함께한다. 먼저 올해 60주년을 맞은 수원화성문화제와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에서 재단은 시민참여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원화성문화제에는 시민이 직접 체험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는 ‘시민놀이터 성안에서 놀場’, 시민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뭔가 좀 색다른 과거시험 보는 날’과 ‘출동! 장용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에서는 시민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시민퍼레이드’를 진행한다. ‘시민퍼레이드’는 2023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을 시민주도형 축제로 만들기 위해 기획됐다. 공모를 통해 모집한 지역 내 다양한 시민단체들의 특색있는 거리퍼레이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