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

염태영 수원시장이 6일 "7월 1일 공개된 정보부터 시의 코로나19 확진자 관련 정보공개의 범위와 방식이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지침에 따라 변경된다"고 전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로나19 확진자 정보공개의 범위와 방식을 변경합니다” “코로나19. 수원시 대응 517보”란 제목의 글을 게재하며 이같이 전했다.

염 시장은 먼저 "수원시의 코로나19 확진자 관련 정보공개의 범위와 방식이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지침에 따라 변경된다"며  "변경 사항은 앞서 7월 1일 공개된 정보부터 적용된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확진환자의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중 주요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다고 설명했다.

▲성별, 연령, 국적, 거주지, 직장명 등 개인을 특정하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음 (읍·면·동 단위 이하 정보는 공개하지 않음) ▲ 확진자의 접촉자가 발생한 장소 및 이동수단을 공개함. 단, 해당 공간 내 모든 접촉자가 파악된 경우 공개하지 않음▲시간에 따른 개인별 동선 형태가 아닌 ‘장소 목록 형태’로 공개함 (지역, 장소 유형, 상호명, 세부주소, 노출 일시, 소독 여부 등 포함) ▲ 집 단생 관련 ‘반복 대량 노출 장소’는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공개하므로 지자체에서 별도로 공개하지 않는다 등이다.

그러면서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전국 지자체에 권고한 이번 지침은, 각 지자체의 확진자 동선 공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혼선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며 "지자체마다 확진자 신상정보, 이동경로 등 공개 범위와 방식이 다르다 보니 불필요한 논란이 생기고, 역학적 연관성이 낮은 동선 정보 때문에 사생활 침해와 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변경의 핵심은 ‘방역에 꼭 필요한 정보를 공개한다'라며 "성별, 연령, 국적, 주소 등 추가 감염의 가능성과 무관한 사적 정보 공개를 중단하고, 불특정 다수 시민의 추가 감염을 막는 데 유효한 정보를 중심으로 공개한다는 의미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전에 비해 공개되는 정보의 양이 상당 부분 줄어들게 되겠지만, 불안해하실 필요는 없다"라며 "수원시는 확진자 발생 시 철저한 역학조사 및 접촉자 관리로 추가 감염 위험을 원천 차단하는 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수원시의 최우선 가치는 ‘시민의 안전’이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