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마리나업·호텔리츠 등 대상에 추가

문화체육관광부는 조선업 구조조정 등 관광 여건 변화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사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2016년 추경 관련 관광기금 특별융자를 시행한다.

이번 특별융자는 기존 배정예산 200억 원을 포함한 운영자금 600억 원, 시설자금 800억 원 등 총 1400억 원(추경 1200억 원) 규모이다. 특별융자 지침은 6일 문체부 누리집(www.mcst.go.kr)에 공고된다.

특별융자에서는 관광사업체의 운영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자금의 융자 신청 한도를 대폭 늘렸다. 2016년 하반기 정기융자 신청 여부와 관계없이 중복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해양관광 활성화와 관광숙박시설 확충을 위해 마리나업과 호텔리츠(REITs)를 융자 대상으로 추가한다.

운영자금의 신청기간은 오는 27일까지이며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업종별 협회 및 시도 관광협회 등에서 신청서를 접수한다.

융자 대상 사업체는 10월 6일, 문체부 누리집에 발표되며 선정된 관광사업체는 11월 8일까지 융자를 받을 수 있다.

시설자금은 9월 6일부터 10월 6일까지 신청, 융자를 받을 수 있으며 한국산업은행(주관은행) 및 15개 융자취급은행 본·지점에서 신청서를 접수한다.

관광기금 대출금리는 기획재정부의 융자계정 변동금리를 기준금리(2016년 3/4분기 2.25%)로 적용한다.

특히 중소기업은 1.5%, 관광숙박시설 시설자금은 1.0%의 낮은 금리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융자 기간은 거치기간을 포함해 운영자금의 경우 4년, 시설자금은 최장 13년으로 시중은행의 일반 대출자금보다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아울러 부산, 울산 등 조선업 밀집 지역 소재 관광사업체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 특별융자를 우선 지원한다. 추경 관련 특별융자 업계 설명회는 9월 8일 오후 4시 센터포인트 광화문타워 지하 1층 회의실 에이에서 개최된다. 특별융자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문체부는 특별융자 지원의 지침 공고에 맞춰 문체부의 누리집 내 ‘생생정책’에 관광기금 융자사업 코너를 신설해 국민들에게 관광기금 융자사업 집행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문체부는 앞으로도 관광시설의 투자 활성화와 내수 진작을 위해 관광기금의 정책기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