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문화재 사업 88선』?『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사업 77선』안내책자 배포 -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고객 맞춤형 서비스의 하나로 국민이 직접 참여하여 지역 문화재의 가치와 의미를 직접 보고(觀, see)․느끼고(感, feel)․즐길 수(樂, enjoy) 있도록 2016년『생생문화재 사업 88선』과『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사업 77선』안내책자를 제작․배포한다.
 
  문화재청을 대표하는 지역 문화유산 활용사업인 ‘생생문화재 사업’과 ‘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만들기 사업’은 ▲ ‘문화재 문턱은 낮게’ ▲ ‘프로그램 품격은 높게’ ▲ ‘국민행복은 크게’를 기본 방향으로, 각 지역의 문화재를 역사문화교육 콘텐츠로 활용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발간되는『생생문화재 사업 88선』과『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사업 77선』은 올해 전국 곳곳에서 펼쳐질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지역별로 내용과 일정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책자 앞쪽에는 목차와 함께 시도별 프로그램 분포를 지도로 나타내어 전체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산뜻한 구성과 풍성한 사진, 간결한 문구 등으로 가독성을 높였으며, 기차여행이 가능한 프로그램과 숙박체험(1박 2일, 2박 3일)을 할 수 있는 곳, 우수사업으로 선정되었던 프로그램은 별도로 표시하여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아울러 자세한 문의와 사전예약을 위해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주관단체의 연락처를 수록하였다.
 
  석탑, 산성, 선사유적, 민속마을, 등록문화재 등 전국의 다양한 문화재를 소재로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모아 놓은 『생생문화재 사업 88선』에는 강원도 원주시의 ‘강원감영은 날마다 문화잔치!’, 전남 나주시의 ‘조선의 도시로 가자?나주 달빛에 취하고 쪽빛에 물들고’, 충남 예산군의 ‘우리의 전통건축을 체험하라?대목장 생생체험’ 등 88선 280여 개의 프로그램이 담겨 있다.
 
  그리고 조선 시대 지성과 문화예술의 요람이었던 향교와 서원의 인문정신을 배양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사업 77선』은 서울의 ‘성균관에서의 하루, 명륜골 반촌사람들’, 광주의 ‘고봉 기대승, 빙월(氷月)로 기억되다’, 충남 공주의 ‘우리동네 문화사랑방, 충현서원’, 경북 경주의 ‘삼삼오오! 서악서원’ 등 77선 430여 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올해 제작한 『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사업 77선』에는 교육부의 자유학기제와 연계한「청소년 향교․서원 문화체험 학교」사업인 인천의 ‘꿈꾸는 강화 섬마을 학교’, 경기도 김포의 ‘발칙한 유생들, 향교에서 끼를 살려라!’, 전남 장성의 ‘딸깍발이 선비문화 체험학교‘, 경북 김천의 ’김산향교에서 미래를 꿈꾸다‘ 등 12선을 포함되어 정규 교과과정에서 담지 못한 생활예절, 자아확립, 문화ㆍ예술 등에 대해 배우며 자아 성찰과 학습동기 부여의 기회가 마련된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발간된 안내책자를 각 지방자치단체와 주관단체, 시도교육청 등에 배포하여 교육활동과 문화재 답사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사업시행 장소에서 관람객에 한하여 선착순으로 무료로 나누어 준다. 또한, 전자문서 형태로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에도 게재하여 누구나 쉽게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화재청은 지역 고유의 문화유산을 매개로 지역 경제와 문화를 활성화하고 개방‧공유‧소통을 추구하는 정부3.0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재 활용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국민들과 함께할 계획이다.
 

< 안내책자>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