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종 서재 ‘집옥재’ 작은 도서관으로 27일 개방

고종황제의 서재인 집옥재가 작은도서관으로 조성돼 개방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은 경복궁 안에 있는 고종 황제의 서재인 집옥재(集玉齋)를 작은 도서관으로 조성해 27일 문을 연다고 26일 밝혔다.
 
1891년에 건립된 집옥재는 고종 황제의 서재와 외국 사신 접견소로 사용된 곳이다. 문체부는 협길당(協吉堂)과 팔우정(八隅亭)에 연결돼 있는 집옥재의 역사성을 살리기 위해 집옥재를 작은 도서관으로, 팔우정을 북카페로 조성했다.

집옥재 작은 도서관은 조선시대 관련 책 1000여 권과 왕실자료의 영인본 350여 권, 외국인을 위한 우리 문학책의 번역본 230여 권을 비치한다.

경북궁을 찾는 관람객들이 집옥재를 통해 역사 속의 공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문체부는 설명했다.

 

문체부는 집옥재 내외부 시설은 그대로 보존하면서 목재 서가와 열람대, 전시대를 제작하고 소장도서를 비치해 작은도서관을 만들었다.

문화재청은 이번 개관과 관련 문화재위원회의 궁릉활용심의위원회 심의를 받고 작은도서관과 북카페의 운영을 담당한다.

고종황제 때 집옥재에 있던 서책(書冊)들을 소장하고 있는 한국학중앙연구원(장서각)은 집옥재에서 유물 전시와 상설 왕실문화 강좌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집옥재 작은도서관의 개관 행사는 ‘문화가 있는 날’인 27일 오후 3시 경복궁 집옥재 앞마당에서 열린다. ‘문화가 있는 날, 궁을 읽다’라는 주제로 토크콘서트도 진행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