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이 회고록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2009년 당시 정운찬 총리를 견제하기 위해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했다는 주장과 관련해, 청와대는 유감의 뜻을 밝혔다.


30일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 추진을 비롯해 세종시 수정안 등 주요 국가현안에 대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내용에 대해 반박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한 게 당시 정운찬 총리를 견제하기 위해서란 주장은 사실에 근거한 게 아니라고 반박했다.  정부가 자원외교 국정조사 등을 앞두고 ‘이명박 정부’와의 결별을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세종시 건설이 2007년 대선 공약이었고, 박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의 지원 유세를 하면서 충청도민들에게 약속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전 대통령도 대선승리 이후 공약 이행을 여러 차례 확인했다면서, 국토균형발전이라는 관점에서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 문제가 정치공학적으로 해석되는 게 과연 우리나라와 국민, 당의 단합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회고록에 남북문제를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냈다.


더불어 남북관계 등 외교문제가 민감한데 세세한 부분까지 공개되는 게 외교적으로 국익에 도움이 되느냐는 지적이 있다며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도 YTN에서 “정치적으로 민감성 있는 얘기는 전부 다 사실 뺀 것”이라며 “2~3년 뒤에 준비해서 쓰겠다”고 말했다. 2편을 예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