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쿄(일본)-자카르타(인도네시아)-델리(인도)-타이페이(타이완), 이렇게 5개 도시 시민들이 총 500여개 문화·관광시설을 최고 절반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누리는 ‘One Asia Pass’가 생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7일(월)부터 시민들은 시 홈페이지에서 쿠폰 한 장만 다운, 소지하고 이들 도시의 지정된 문화·관광시설을 방문하면 5~50%까지 이용료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One Asia Pass’에 포함된 다른 도시들의 시민들 역시 각 도시의 지정 사이트에서 같은 방식으로 쿠폰을 다운받아 서울을 비롯한 회원도시의 참여시설 이용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앞서 서울시는 홋카이도와 1:1 교류를 통해 같은 내용의 문화·관광시설 할인사업을 작년 7월에 이미 시작, 별도의 쿠폰을 통해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즉, 서울시민은 홋카이도에 이어 ‘One Asia Pass’ 교류도시 4곳의 할인혜택을 추가로 받게 된 것.

서울시는 시민들이 서울과 교류가 있는 해외 도시를 방문할 때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보자는 취지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아울러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서울의 중·소규모 문화·관광시설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One Asia Pass’ 의 참여업체는 도시별로 참여를 희망한 업체들로 구성됐다. 

예컨대 도쿄는 오에도온천(15% 할인), 하드락까페(20%할인)를 비롯한 70개 업체가, 델리는 시내투어(20% 할인), 차량 렌트(10% 할인)를 비롯해 400여개 업체가 참여한다. 

또 서울에서 참여를 확정한 업체는 현재 50여개. 관광호텔업협회, 한국공연협회, 서울시관광협회, 서울시 사립박물관협회 등을 통해 모집했다. 

▴숙박 ▴공연 ▴음식업 ▴박물관 ▴관광상품 ▴기타(롯데월드, 서울시티투어버스, 공항철도)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된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One Asia Pass’ 회원도시 확대와 1:1교류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세계도시 중 시민이 많이 방문하는 곳을 중심으로 문화·관광 시설 이용할인 대상도시를 늘려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