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종합평가, 법인세원발굴, 체납징수 등 3개 분야에서 모두 우수한 실적 거둬

▲ 관악구청
[뉴스파노라마] 관악구가 서울시가 주관한 시 세입 평가에서 4년 연속 3개 분야 수상의 쾌거를 달성, 2억 4,200백만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세입평가는 서울시가 매년 세입증대를 위해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세입목표 달성, 체납시세 징수, 법인세원 발굴, 3개 분야에 대해 우수한 실적을 올린 자치구를 선정,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평가다.

구는 4년 연속 3개 분야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뒀으며 올해는 2019년 시세입 징수목표 대비 11.4%를 초과달성하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이는 매월 시뮬레이션 운영을 통해 25개 자치구의 실적을 비교·분석 후 부진한 부분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특별대책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시세입 징수 TF팀 운영을 통한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평가에 대비해온 결과다.

또 대대적인 납세 홍보와 체납징수 독려 등 세무직원들의 적극적인 노력도 뒷받침됐다.

한편 구는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봉천동 소재 신축아파트 사용승인에 따른 취득세, 재산세 등 세금과 관련해 ‘찾아가는 지방세 상담 현장민원실’을 설치·운영했다.

입주민의 세금과 관련된 궁금증을 해결하고 각종 세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수시로 개정되는 법규로 인한 구민들의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해 지방세 전반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수록한 ‘2019 알기 쉬운 지방세’ 리플릿을 제작·배부 하는 등 납세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신뢰하는 세정 구현을 위해 힘써왔다.

박준희 구청장은 “이번 성과는 세무부서 전 직원의 적극적인 업무수행과 더불어 구민 여러분들의 수준 높은 납세의식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투명하고 공정한 세무행정으로 구민들의 세금이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해 소중히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