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새활용플라자 입주기업의 새활용 제품, ‘아이마켓서울유’ 22일 시민청점 입점

▲ 입점제품 및 아이마켓서울유 사진
[뉴스파노라마] 새활용 산업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해 온 서울시는 시민들이 새활용 제품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설명절 전인 22일부터 ‘아이마켓서울유 시민청점’에서 새활용 제품 판매대를 설치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민과 외국 관광객이 많이 찾는 시민청에 새활용 제품을 전시, 판매해 새활용 제품 판로 확대 및 국내·외에 새활용 문화를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한 서울새활용플라자는 버려지는 쓰레기를 자원으로 보고 여기에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더해 새롭고 더 나은 가치를 창출하는 새활용을 실천하는 복합문화공간이다.

이곳은 학생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환경교육은 물론 교사와 창업희망자 등 환경 및 디자인 분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포럼 및 세미나 등을 제공하는 등 월 평균 1만명이 방문하는 자원순환 문화 확산의 중심지이다.

서울시는 새활용 문화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그 산업적 기반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새활용플라자 개관과 동시에 입주기업을 모집, 이들과 함께 새활용 산업 확장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서울시는 새활용 제품 판로확대를 위해 서울산업진흥원과 협력해 시민 접근성이 훌륭한 시민청 내에 있는 ‘아이마켓서울유 시민청점’에 새활용 제품을 알릴 수 있도록 판매대를 설치해 운영한다.

보다 많은 시민들이 새활용 제품을 만나고 일상생활 속 폐기물들의 놀라운 변신을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새활용 제품을 통한 자원 순환 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판매는 새활용플라자 입주기업 중 총 14개 업체가 참여하며 매달 2~3개 업체들의 제품들로 새롭게 꾸며나갈 예정이다.

떨어진 나뭇가지들로 자연을 담은 연필과 마그넷을 만들고 이면지와 신문지는 귀걸이, 브로치 같은 악세사리로 일회성 행사에 사용되고 버려지는 폐목재들은 컵받침과 메모꽂이로 재탄생시키는 “스플”, 사소한 인쇄 오류로 인해 폐기될 우유팩으로 동전지갑 및 새활용 DIY 키트를 제작하는 ‘밀키프로젝트’, 아이들의 손그림을 본 따 버려지는 자투리 가죽으로 지갑, 열쇠 고리 등을 제작하는 ‘오운유’ 등 총 14개의 입주기업들이 각 제품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진열과 홍보로 매달 새로운 상품을 판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판매되는 제품 뿐 아니라 상품을 전시하는 진열대도 새활용 소재를 활용해 제작되어 폐기물의 다양한 새활용의 가능성을 살펴 볼 수 있다.

나무로 만들어진 화물운반대는 내구성이 약해 쉽게 부서져 얼마 사용하지 못하고 대부분 버려진다.

이런 목재를 활용해 만들어진 진열대는 매장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진열대 자체도 하나의 새활용 제품으로 선보이며 새활용의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준다.

서울시는 새활용의 가치 확산을 위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새활용 제품의 판로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새활용플라자 내 새활용 제품 전문 매장인 SUPer MARKET 의 뒤를 이어 이번 시민청 매장을 SUPer MARKET 2호점으로 활용해 새활용 제품을 홍보하고 또 온라인 매장 입점을 추진해 새활용 제품의 판로를 확대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서울시 자원순환과 김윤수 과장은 “새활용은 필환경 시대의 블루오션으로서 무한한 발전이 기대되는 영역으로 서울시는 새활용 제품의 판로개척 및 지원을 통해 산업의 기반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며 “이번 시민청에 새롭게 소개되는 새활용 제품에 대해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