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 사람 사는 세상" 상상 속의 씨앗을 척박한 현실의 땅에 심고 키워내는 일이 얼마나 고달프셨습니까? 라며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모하며 말문을 열었다.

먼저 이 지사는 "권위주의, 지역주의를 바탕으로 군림하던 기득권자들의 저항과 비난을 딛고, 오직 민주주의라는 원칙으로 꿋꿋이 걷는 길은 또 얼마나 외로우셨습니까?라고 노 전 대통령을 추도했다.

이어 이 지사는 "이따금 두려움이 찾아올 때면 그 마음을 감히 짐작해본다. 그리고 당신이 남긴 말들을 하나씩 찬찬히 더듬어본다다. "결코 굽히지 않는, 결코 굴복하지 않는, 결코 타협하지 않는 살아 있는 영혼, 깨끗한 영혼을 가지고 이 정치판에서 살아남는 증거를 여러분에게 보여줌으로 해서 우리 아이들에게 결코 불의와 타협하지 않아도 성공할 수 있다는 하나의 증거를 꼭 남기고 싶었습니다." 라고 노 전 대통령의 어록을 남겼다.

이 지사는 "오래전 사법연수원 강연에서 당신이 인도하신 길을 따라 인권변호사를 선택했고, 당신이 닦아놓으신 선거공영제란 기틀 덕에 가진 것 하나 없이 정치를 결심할 수 있었다. 당신이 추구했던 가치는 제가 가야 할 방향을 또렷이 가리켜주고, 당신의 올곧은 기개는 제게 나아갈 용기를 주었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우리 모두에게 과거이자 미래인 당신, 노무현이라는 커다란 산 앞에 다짐해 본다. 누구도 억울함 없는 공정한 세상, 모두가 주인이 되는 민주공화국, 평화와 번영으로 가득한 한반도. 당신이 가고 새로 태어난 수많은 노무현들과 함께 그 길로 정진하겠습니다"라고 의지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