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경기지역 버스 노조가 15일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 민주당사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만난 뒤, "경기도가 일반 시내버스와 직행좌석버스의 요금을 각각 200원, 400원 인상하기로 전격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버스파업을 앞두고 주 52시간제 정착이나 근로시간 단축, 운행 요건 개선을 통한 도민의 안전 확보라고 하는 것이 시급한 사태인데. 해결방법이 참으로 마땅치가 않은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지사는 "지금 현재 상태로 계속 시행할 경우 결국은 대규모 감차 운행, 배차로 인한 도민들의 교통 불편이 극심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사회적으로도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들이 예상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버스요금 인상을 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우선은 정부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관심 가져 주시고 지원해주셔서 광역버스 문제에 대한 대안을 주셨기 때문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우리 당에서도 어려운 정부의 입장의 고려해서 가능한 최선의 대안들을 만들어주셨다고 생각된다"라고 전했다.

이 지사는 " 이제 남아있는 것은 우리 도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어떻게 하면 완화할 것인지 하는 후속대책들이 필요할 것 같고, 거기에 대해서 빠르고 쾌적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버스정책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됐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재명 경기도 지사는 "불가피하게 버스 요금인상을 하게 된 점에 대해서 우리 도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거기에 대해서 앞으로 도민들께서 교통비 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정책들을 도 차원에서 충분히 만들어내고, 지금과 같은 장시간 노동에 따른 운행의 위험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는 정책들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만들어내도록 하겠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