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청

화성시가 보건의료 취약지역인 서부권 보건지소의 역할 및 인프라 개편으로 의료격차를 완화하고 지역별 특성에 맞춘 서비스 제공인 원헬스케어(One Health Care)사업을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이달 1일, 비봉, 마도, 서신 3개 보건지소에 '원헬스케어 사업단 시범 신설,서부권 7개 읍·면·동을 관리하는 거점 보건지소로 운영한다.

의사 1명, 간호사 1명이었던 것을 의사, 한의사, 간호사, 치매 전담간호사, 방문간호사, 정신건강전문요원 등 10명 을 확충하여 업무영역을 확대한다.

또한 1차 진료 건강증진사업, 모자, 성인, 노인 대상이었던 것이 1차 진료 건강증진사업(모자, 성인, 노인 대상으로 확대하며 취약계층 발굴 및 등록관리(사례관리) 치매, 정신질환자, 방문대상자, 만성질환자 발굴·관리로 확대한다.

서부권 특화사업단을 구성하여 찾아가는 경로당 이동 건강상담실 운영, 시장상인 건강지키기, 사업장 근로자 건강지키기,지역사회 연계 맞춤형 복지 지원등 인력 시설 장비를 확충하여 업무영역을확대하여 의료격차를 완화하고 지역별 특성에 맞춘 서비스 제공한다.

□ 추진 흐름도

김장수 보건소장은 “원헬스케어는 질병의 조기발견부터 치료, 예방까지 보건의료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연계한 보건복지의 포괄적 돌봄 서비스로 농촌형 보건지소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노라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